체지방 다이어트는 단순히 살을 빼는 게 목적이 아닌, 건강을 유지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과도한 체지방은 몸속에서 염증 반응뿐 아닌, 여러 다른 건강 문제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체지방을 효율적으로 줄이는 방법을 아는 것은 중요합니다. 체지방 감소를 돕는데 추천되는 영양제와 아로마테라피 활용법을 소개하여, 보다 건강한 방법으로 체지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체지방 다이어트를 위한 추천 영양제
1) L-카르티닌
효과
체내에서 지방을 에너지로 전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운동을 할 때 지방을 더 효율적으로 연소 시킬 수 있어 체지방 감소에 효과적입니다.
L-카르티닌은 주료 동물성 음식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생선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사용법
운동 전 30분~1시간 전에 섭취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유산소 운동과 함께 사용하면 지방 연소가 더욱 촉진 됩니다.
2) 공액 리놀레산 CLA
효과
공액 리놀레산은 지방산의 일종으로 지방 연소를 촉진하고, 근육량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영양제로, 체지방 감소에 효과적인데 특히 복부 비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주로 동물성 식품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 소고기는 주요 공급원 중 하나입니다. 주로 풀 먹인 동물에서 나온 고기와 유제품에서 발견되므로 이러한 식품으로 드시면 됩니다.
사용법
하루 2~3번, 식사 중간에 섭취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높습니다.
3) 녹차 추출물
효과
녹차에 함유된 카테킨, 특히 EGCG는 연구에 따르면, 지방 연소를 촉진하고 대사를 활성화시켜서 체지방 감소를 돕습니다.
사용법
하루 1~2회, 식사 후 섭취하면 좋습니다.
4) 식이 섬유
효과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 과식을 방지하고, 식후 혈당을 안정시켜서 체지방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주로 식물성 식품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 브로콜리, 당근, 시금치, 양배추, 사과, 배, 베리류, 바나나, 검은콩, 렌틸콩, 병아리콩, 귀리, 퀴노아, 현미, 보리, 아몬드, 호두, 치아씨앗, 고구마, 감자, 미역, 김, 호박씨, 해바라기씨등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사용법
하루 2~3회, 식사 전후로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5)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효과
장내 미생물 균형을 맞추는 프로바이오틱스는 체중감소와 관련이 높습니다. 장 건강을 개선하면 체지방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습니다. 비만인 사람과 건강한 사람의 장내 미생물군이 다르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 만큼 장내 미생물이 체중증가와 관련이 있다는 연구입니다.
사용법
매일 1회, 식사화 함께 섭취하면 좋습니다.
2. 체지방 감소 돕는 아로마테라피
1) 자몽 오일
효과
자몽 오일은 식욕을 억제, 지방 연소를 촉진하고, 부종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상쾌한 향은 기분을 좋게 하고, 피로감을 덜어주며, 스트레스를 완화하는데 유효합니다. 자몽오일에 함유된 성분이 지방을 분해하고, 배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고, 피부 도포 시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지방 세포의 축적을 막는데 기여할 수 있어 다이어트 보조 아로마로 많이 활용됩니다.
사용법
자몽 오일을 몇 방울 손에 떨어드리고, 바디 로션이나, 정제 코코넛 오일과 같은 캐리어 오일에 섞어서 배에 원을 그리듯 마사지 해 주세요. 또한, 아로마 발향기에 몇방울 넣어 향기를 맡으면 기분 전환뿐 아니라, 식욕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침에 사용하여 하루를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페퍼민트 오일
효과
품질 좋은 페퍼민트 오일은 소화기를 돕고, 식사 후 더부룩함을 줄여주고,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는, 스트레스를 줄여서 체중과 리에 유익하게 작용됩니다.
사용법
먹는 등급으로 나온 페퍼민트 오일 1~2방울을 따듯한 물에 섞어 마시면 소화에 도움이 되고, 소화 불량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배에 바디오일과 희석하여 가벼운 마사지로 흡수시켜도 좋습니다.
3) 라벤더 오일
효과
라벤더 오일은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수면의 질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가 높을 때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 호르몬은 지방 저장을 촉진하고 체중 증가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체중 증가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기 때문에 스트레스 감소는 간접적으로 다이어트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라벤더 오일은 이 호르몬의 분비를 줄이고 전반적인 웰빙을 돕는데 유효합니다.
사용법
저녁에 침대 옆에 아로마 발향기를 두거나, 목이나 손목에 한 방울씩 떨어뜨려 마사지합니다. 또한 따듯한 물에 몇 방울 떨어뜨려 족욕, 목욕등에 사용하면 마음의 균형을 이루는데 도움 됩니다.
4) 레몬 오일
효과
레몬 오일은 디톡스 효과가 있고, 체내 독소를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레몬오일은 대사 속도를 증가시켜서 체내 지방 연소를 촉진하고, 신진대사를 활성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사용법
먹는 등급의 레몬 오일을 물 500미리에 1~2방울 떨어뜨려 아침에 마시고, 아로마 발향기에 넣어 향기를 자주 맡아주면 됩니다. 림프 순환을 위해 자몽오일과 함께 1~2방울 바디 로션에 섞어 림프절 마사지에 활용해도 도움이 됩니다.
5) 시나몬 오일
효과
시나몬 오일은 식욕 억제와 혈당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혈당이 안정되면 과식을 방지하고 체중감소에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시나몬 오일은 인슐린 민감도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어 시슐린 이란 별명도 가지고 있습니다. 혈당이 급격히 오르지 않게 하는데 도움 되는 시나몬 오일은 체증 증가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
시나몬 오일을 아로마 디퓨저를 활용하여 발향하거나, 복부에 1~2방울 코코넛 오일이나, 바디 로션에 섞어서 바를 수 있습니다.
6) 베르가못 오일
효과
베르가못 오일은 기분을 개선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도움을 주어 과식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시트러스 오일답게 지방 연소를 촉진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사용법
아로마 디퓨저로 발향을 하거나, 손에 1~2방울 떨어뜨려 향을 맡거나, 손목, 림프절등에 가볍게 마사지하면 좋습니다.
7) 진저 오일
효과
소화기에 도움을 주는 대표 아로마 오일로, 체내 대사를 촉진시켜 지방 연소를 증가시킵니다. 위장을 진정시키고, 복부 팽만감을 줄여주는데 효과적이고, 체내 대사를 촉진시켜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도록 돕습니다.
사용법
배 전체에 바디 오일이나 코코넛 오일에 섞어 마사지해주고, 손바닥에 1~2방울 떨어뜨려 향을 맡거나, 족욕물에 떨어뜨려 활용하면 따듯한 오일로 손발을 따듯하게 하므로 대사를 촉진시킵니다.
아로마 오일 사용 주의사항
햇빛 화상 주의
레몬, 라임, 오렌지, 베르가못, 자몽 오일 등의 시트러스 오일은, 피부에 바른 후 햇빛을 보게 되면 민감 피부는 햇빛 화상 입을 수 있으니 바른 후 햇빛 보는 건 주의해 주세요.
피부 도포 시 뜨거운 오일
피부 도포 시, 시나몬 오일은 뜨거운 오일로, 아로마 오일 원액을 바르는 건 좋지 않습니다. 반드시 바디 로션이나, 코코넛 오일 같은 희석용 베이스 오일에 섞어서 사용하세요.
3. 마무리
영양제 섭취와 아로마 오일을 접목해서 사용하면 시너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 성분을 섭취하는 것 플러스 스트레스 완화와 동기부여를 주는 향기를 활용하여 감정적인 부분까지 병행하면 성공 확률이 높아집니다. 무엇보다 이 두 가지를 꾸준히 생활 속에 접목해 나가는데 중요합니다. 식사 전후로 영양제를 먹었다면, 운동 전후로 아로마 오일을 바르고 동기부여를 받고, 잠자기 전에 숙면을 위해 족욕과 마사지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건강한 다이어트인 체지방 다이어트 할 때 도움 되는 영양제 섭취와 아로마테라피 활용으로 건강함을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아로마테라피와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세포가 싫어하는 음식 5가지와 아로마오일 (2) | 2025.02.04 |
---|---|
급체를 집에서 해결하는 5가지 간단한 방법과 아로마테라피 활용법 (0) | 2025.02.02 |
장건강에 도움되는 아로마 오일 7가지 (0) | 2025.02.01 |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과 다이어트의 관계 (2) | 2025.01.31 |
노화 방지에 도움주는 영양제와 아로마테라피 (0) | 2025.01.29 |